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역류성 식도염 원인과 증상 및 치료(나쁜 음식)

by 변신로보 2024. 1. 13.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은 비만이나 고혈압 등과 같이 나라의 생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발병률이 높아지는 선진국형 질병입니다. 우리 위가 음식을 녹이기 위해 강한 산성을 띠는 위산을 분비하는데 위산이 식도를 타고 거꾸로 올라가서 식도와 식도 입구부에 이러한 역류의 과정이 반복되어 식도 점막이 손상되어 염증이 나타나는 만성적인 소화계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소화계의 기능 이상으로 인해 식도 내부에 염증이 생기며 증상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니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역류성식도염을 예방 관리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을 일으키는 주요한 원인은 하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 이상입니다. 하부 식도 괄약근의 수축력이 약해져서 닫히지 못해 비정상적으로 열리면서 역류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자극적인 음식이나 농도가 높은 음식을 먹으면 위산이 많이 분비됩니다. 짜고 매운 음식이 대표적이며, 하부 식도 괄약근의 기능에 영향을 주는 것은 술(맥주, 적포도주), 지나치게 신 음식과 카페인(커피, 에너지음료, 청량음료)이 포함된 음료도 포함됩니다. 흡연과 약을 장기간 복용하거나 소 염진통제 중 일부 위산분비를 촉진시키기도 합니다. 식후 눕는 습관이 있으면 괄약근이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으로 가슴쓰림(heartburn)은 대개 명치끝에서 목구멍 쪽으로 치밀어 오르는 것처럼 흉골 뒤쪽 가슴이 타는 듯한 증상을 말합니다. ‘가슴이 쓰리다, 화끈거린다, 따갑다, 뜨겁다, 치밀어 오른다, 아프다’ 등으로 묘사합니다. 이 통증은 견갑골(날개뼈) 사이, 목, 팔 쪽으로 뻗어갈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으로 위산 역류는 위액이나 위 내용물이 인두(식도와 후두 사이)로 역류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신물, 쓴물이 목으로 올라오고, 신트림, 인후 이물감, 쉰 목소리 등이 나타나고 기관, 기관지로 역류할 경우에는 만성기침, 천식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개 많은 음식을 먹은 후, 눕거나 상체를 앞으로 숙일 때 더 심해지는 편입니다.

 

그 외 지속적인 식도 점막의 염증으로 식도가좁아지는 식도협착이 나타날 수 있으며, 협착으로 인해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거나 소화기 증상으로 연하곤란, 삼킬 때 통증이 있는 연하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 중간에 발생하는 통증인 식도역류성 식도염, 속쓰림, 식도 통증, 인두 통증, 소화 불량, 구토, 역류성 기침 등이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지속되거나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시작하고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이 필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

 

역류성 식도염 치료 기본 원칙은 생활 습관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이러한 생활 습관을 평생 지켜야 합니다. 과식을 피하고 밤참이나 야식을 피합니다. 식사 후에 바로 눕지 않고 잠자기 3시간 전에는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비만인 경우에는 체중을 줄여야 하고 복부 비만을 개선합니다. 복압을 증가시키지 않도록 몸에 끼는 옷을 입지 말고 일상생활 중 몸을 숙이는 행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로는 프로튼 펌프 억제제나 H2 차단제 등이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약물 치료에 반응이 없거나 보다 심각한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증상 관리와 합병증 예방을 위해 실시간으로 의료 상담이나 치료 계획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나쁜 음식

 

역류성 식도염에 문제가 되는 대표적인 식품에는 카페인, 알코올성 음료, 감귤류 및 주스, 토마토 제품 및 후추와 같은 손상된 식도 내벽을 자극할 수 있는 음식과 음료를 피해야 합니다. 양파와 마늘과 같은 매콤하고 톡 쏘는 음식은 속쓰림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외의 일반적인 음식은 적당히 섭취한다면 일반적으로 큰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섬유질을 빈속에 과하게 섭취하는 것도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섬유질이 풍부한 바나나, 고구마, 껍질째 먹는 사과 등을 적절히 섭취하면 변비를 예방하고 복압을 낮춰줘 역류 증상을 완화하는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